'세월호'와 닮아도 너무 닮은 '삼성 공화국

NCCK 인권센터 "삼성서비스 노동자들 위해 오병이어 기적 동참해달라"

추광규 기자 | 기사입력 2014/05/25 [04:48]

'세월호'와 닮아도 너무 닮은 '삼성 공화국

NCCK 인권센터 "삼성서비스 노동자들 위해 오병이어 기적 동참해달라"

추광규 기자 | 입력 : 2014/05/25 [04:48]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故 염호석 양산분회장 시신및 유골탈취가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이하 인권센터)가 거리에서 먹고자고 있는 삼성서비스 노동자들을 위해 오병이어의 기적에 동참해 달라며 호소하고 나섰다. 

인권센터는 '아주 긴급하게 120분을 찾습니다'는 제목의 호소문을 통해 "또 한명의 삼성 노동자가 억울하게 죽어야 했다."면서 "지난 일년간 벌써 세 번째"라고 강조했다.
 
이어 "염호석 ! 올해 나이 서른 다섯"이라고 방점을 찍은 뒤 "삼성 서비스 기사들은 뛰어난 기술력과 헌신적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그의 3월 월급은 70만원, 4월 월급은 41만원이었습니다. 노조원이라는 이유로 일감을 주지 않고 생활고에 시달리게 했던 것입니다."고 염호석 양산분회장이 자살에 이른 이유를 설명했다.
 
인권센터는 계속해서 "더욱 안타까운 것은 경찰은 모든 법을 무시하고 시신을 탈취하는 천인공노할 짓을 서슴없이 저질렀다."면서, "사람 사는 세상이 이럴 수는 없다. 아무리 삼성 자본이 화려하고 위대하다 하더라도 이렇게 사람의 목숨을 욕되게 할 수는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 23일 서초동 삼성 본관 앞에 놓인 고 염호석 영정     © 추광규
 
 
인권센터는 이어 "동료를 잃고 시신까지 불법적으로 침탈당한 삼성서비스 노동자들은 이에 항의하여 삼성본관 앞에서 상경투쟁을 벌일 수 밖에 없었다. 준비된 투쟁이 아니었다."면서, "그러나 하지 않을 수 없는, 최소한의 사람됨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피할 수 없는 투쟁이었다. 그래서 잘 조직되고 준비된 투쟁이 아니다. 거리에서 먹고 자고 있다." 노조원들의 처지를 전했다.
 
인권센터는 이 같이 설명한 후 "누군가 손을 뻗어 가난한 도시락을 함께 나누지 않으면 이런 비극적 사태가 우리 사회를 어떤 곳으로 몰고 갈지 모른다."면서, "그래서 우리 인권센터는 도시락 나누기 운동을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인권센터는 이와 관련 "단 한끼 만이라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분들과 식사를 나누고 싶습니다. 한 사람이 5인분의 식대로 3만원을 내어 120명이 손을 잡으면 약 700명인 투쟁 대오의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면서,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28일(수)까지 1차 마감합니다."라고 호소했다.
 
인권센터는 계속해서 "손을 내밀어 주십시오. 보리떡 다섯 개가 마침내 큰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었듯이 우리가 함께 나누는 다섯 명의 식사비는 다시는 죽음도 슬픔도 없는 새 하늘 새 땅을 행한 작은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고 호소했다.
 
 
 
"힘을 보태주십시오. 밥을 나누면 기적이 일어납니다.
 
 계좌 신한은행  100-010-127460  한국기독교사업유지재단
 
 
 
다음은 故염호석씨 유서 전문이다.
 

                                            유   서
 
삼성서비스지회 여러분께
 
 

 
저는 지금 정동진에 있습니다. 해가 뜨는 곳이기도 하죠. 이곳을 선택한 이유는 우리 지회가 빛을 잃지 않고 내일도 뜨는 해처럼 이 싸움 꼭 승리하리라 생각해서입니다. 저를 친동생처럼 걱정해주고 아껴주신 부양지부 여러분 또 전국의 동지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아무것도 아닌 제가 여러분 곁에 있었던 것만으로도 기쁨이었습니다.
 
더 이상 누구의 희생도 아픔도 보질 못하겠으며 조합원들의 힘든 모습도 보지 못하겠기에 절 바칩니다. 저 하나로 인해 지회의 승리를 기원합니다. 저의 시신을 찾게 되면 우리 지회가 승리할 때 까지 안치해주십시오. 지회가 승리하는 그 날 화장하여 이 곳에 뿌려주세요.
 
마지막으로 저희 000 조합원의 아버지가 아직 병원 계십니다. 병원비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습니다. 협상이 완료되면 꼭 병원비마련 부탁드립니다. 저는 언제나 여러분 곁에 있겠습니다. 승리의 그 날까지 투쟁!
 
양산분회 분회장 염호석
 
아버지, 어머니께
 
두분께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적는 편지라 죄송합니다. 항상 아버지, 어머니께 자랑스런 아들이 되고 팠는데 평생 속만 썩이고 또 이렇게 두 분 가슴에 못을 박습니다. 아버지 아들 어려운 결정을 내리지만 결코 나쁜 행동 아닙니다.
 
저의 희생으로 인해 대한민국의 노동자들이 더 좋아진다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면 이 선택이 맞다 생각합니다. 아들 전화 한 통 없이 이렇게 글만 남겨 죄송합니다. 그리고 부탁이 있습니다. 제가 속한 삼성전자서비스지회가 좋은 결과가 나온다면 그때 장례를 치러 주세요. 그리고 저의 유해는 남김없이 해가 뜨는 이곳 정동진에 뿌려주세요. 죄송해요 아버지 어머니. 000에게도 미안하다 전해주세요. 편지도 전해주시구요.
 
두분을 사랑하는 아들 석이가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메인사진
나는 신이다 '박윤명'- 부천소사 오만제단(시위)
1/4
사회와 이슈 많이 본 기사